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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업원의성과보상관리]보상관리의관념과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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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6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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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의 槪念으로도 이해되고 있따
보상관리는 구성원들의 조직과 업무에 대한 만족에 effect을 미치며, 조직수준에서는 생산원가측면과 투자의 槪念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관리의 대상이 되고 있따 그런데, 보상관리는 단순히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의 비용측면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구성원들의 동기를 자극하여 더 많은 공헌을 이끌어내기도 하며, 조직의 戰略적 目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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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업원의 성과 보상관리] 보상관리의 槪念과 모델

목차

종업원의 성과 보상관리

Ⅰ. 보상관리의 槪念

Ⅱ. 보상관리 모델

1. 보상관리 目標(목표)
2. 보상정책
3. 보상기법



종업원의 성과 보상관리

I. 보상관리의 槪念

보상관리는 조직이 戰略目標(목표)를 달성해 나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 하는 기능 중의 하나이다. 또한 개인이 가지는 사회적 가치를 상징하는 의미도 가지고 있따 이러한 이유로 보상에 대한 만족정도는 구성원들이 조직과 업무에 대한 태도와 행동방식에 effect을 미치게 된다된다.
보상은 구성원 개인에게 있어서는 자신이 제공하는 노동에 대한 대가이며, 한편으로는 생계의 수단이기도 하다. 우선 경제적 보상은 금전적 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역시 직접보상과 간접보상으로 구분할 수 있따 직접보상은 임금의 형태로 직접적으로 구성원에게 지급되어지는 금전적 보상을 의미하며, 간접보상은 복리후생과 같이 간접적으로 구성원들의 생활을 유지,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급되어지는 금전적 또는 기회적 보상들을 의미한다.
한편, 조직의 입장에서는 보상을 통해 구성원들의 노동력을 구매하고 있으며,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생산 활동을 위한 투입요소를 구매하는 원가로 인식하기도 한다. 보상은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 그리고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한 태도와 행동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effect요인이 된다된다.
보상의 내용을 구분해 보면, 크게 경제적 보상과 비경제적 보상으로 구분된다된다.
이에 비해 비금전적 보상은 직장안정이나 경력상의 보상 또는 격려, 칭찬 등의 사회, 심리적 보상도 포함하고 있따
아래에서는 보상관리를 위한 모델을 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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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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