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9:07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조직의 특성.hwp
사회복지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사회복지조직 특성
사회복지조직,특성,인문사회,레포트
사회복지조직의 특성(特性)
사회복지조직은 일반 조직과 공통적인 특성(特性)이 있으면서 동시에 다음과 같은 고유한 특성(特性)이 있따 먼저 사회복지조직은 change(변화)되어야 할 속성을 지니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하여 활동하고 있따 즉 사회복지조직의 주된 활동은 문제나 욕구를 지닌 사람이라는 점이다. 전반적 사회과학적 지식의 불확실성과 원조관계에 대한 지식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서비스 결과의 성공률이 그리 높지 못하다는 점이다.
또한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도덕적 모호성으로 인하여 가치와 이해관계에 갈등을 일으키고 environment과의 관계에 많은 어려움이 야기된다 사회복지조직은 외부의 많은 공사의 사회복지 조직과 관련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고 외부적인 재정원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와 이해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점이다. 그 다음으로는 사회복지조직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하도록 사회로부터 위임을 받았고 이로써 그 존재가 정당화된다 이는 다시 말해서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사회적으로 물질적 및 비물질적으로 후원을 받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일선조직 요원들의 활동이 중요시된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 서비스의 效果(효과)를 확실하고 타당하게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는 표준 척도가 없다는 것이다.
또 사회복지조직은 투입되는 원료가 도덕적 가치를 지닌 인간이라는 사실이 사회복지조직의 대부분의 활동에 influence(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결과의 평가에 대한 논란이 많고 change(변화)와 혁신에 대한 저항…(skip)
설명


순서
사회복지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Download : 사회복지조직의 특성.hwp( 88 )
레포트/인문사회
다.
한편 사회복지조직의 核心적인 활동은 조직성원과 서비스 대상자인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이다. 그리고 사회복지조직의 目標(목표)가 모호하고 애매하며 drawback(걸점)을 지니고 있따 사회복지조직의 대상이 인간이기 때문에 조직의 目標(목표)에 대하여 구체적인 합의를 얻기 어려운 점이 많다는 점이다. 그리고 사회복지조직은 소기의 결과를 얻는데 불완전한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에 대한 거의 모든 활동이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과 활동에서 제한이 많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