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에 서의 미메시스(모방)과 아방가르드(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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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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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시카고학파(CHICAGO SCHOOL) 멤버들이나 케네스 버크나 에리히 아우어바흐의 비평과 관련해서 사용할 때 그렇다. 플라톤은 『국가』에서 이 말을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하여 예술가의 ??창작물??을 說明(설명) 하고 있다 플라톤에게 이 세계의 만물은 단지 일시적으로 존재하며 이데아의 모방이기 때문에 이 세계의 사물을 복사하는 것은 사본을 복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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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비평에 서의 미메시스(모방)과 아방가르드(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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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비평에서의 미메시스(모방)과 아방가르드(전위)
1. 미메시스 (MIMESIS), 모방(模倣)
플라톤이 사용한 이래 수차례(次例) 의미의 변천을 겪어온 특별히 존중할 만한 용어인 미메시스는 엄밀한 의미에서는 단순히 모방(imitation)을 뜻한다. 모든 예술이 하고 있는 행위인 이러한 행위에 따르는 문제는 모방품이 진리나 이데아로부터 더욱 멀어졌는데도 진리라고 생각되거나 그것에 접하는 사람들에게 진실한 표상이라는 환상을 준다는 데에 있다
플라톤과 대조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미메시스는 인간의 기본 본능이며, 현실의 모조가 아니라 보편자의 표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가장 통상적인 용법은 외부 현실이나 외부 현실의 일부를 복제했다고 생각되는 예술작품을 말하는 것이다.
현대 비평의 어법에서 ??모방적(mimetic)??은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 개념(槪念)을 가리킬지 모른다. 문학에서 이 질서는 플롯 속에`―`단지 스토리상의 사건들의 순서가 아니라 단단히 얽혀 한 유기적 전체를 형성하는 사건들의 구조 속에 묶여 있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작품은 단지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는 현실의 반영이 아니라 그 자체가 자연의 형식적 법칙에 따르는 존재이다. 몇몇 유형의 맑스주의 비평(MARXIST CRITICISM)을 포함한 많은 이론(理論)적 연구 방법은 예술과 경험적 현실 사이의 표상을 통한 관계, 그리고 현실이 담론의 매개 밖의 어떤 층위엔가 존재한다는 가정을 고집하기 때문에 모방비평…(skip)
레포트/인문사회
문학 비평에 서의 미메시스(모방)과 아방가르드(전위)
설명
다. 보편자라는 것으로 그가 의미한 것은 플라톤적 이데아가 아니라 그날그날의 경험 속에 현존하는 ??자연의 질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