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상대주의와 개인주의적 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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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7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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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령 어떤 원주민 부족은 협동을 매우 가치있는 것으로 강조하는가 하면, 다른 어떤 부족은 경쟁을 가치있는 것으로 보아 개인의 우월성을 성취하는데 노력을 집중한다. *^^*
culture상대주의와 개인주의적 상대주의
설명
문화상대주의와 개인주의적 상대주의의 기본 내용 및 각 이론가들의 이론을 간략하게 소개 비교한 자료입니다. 이 입장에서는 개인의 견해 이 도덕의 유일한 기준이 되…(省略)
culture상대주의와 개인주의적 상대주의의 기본 내용 및 각 theory(이론)가들의 theory(이론)을 간략하게 introduction 비교한 자료입니다.
- 이는 도덕 판단의 정당화방식 내지 근거가 결국 문화적 環境(환경)의 표현이나 합리화 이상의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 이때 풍습이란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으로부터 생겨나는 집단적 습관 내지 사회적 습성이다. 이러한 풍습이 어느 정도 세련화 과정을 거쳐 특정 사회에서 사회적 정당성을 포함하는 고도로 세련된 풍습으로 발전할 때 관습(mores)이 된다된다. .
(2) 베네딕트(R.Benedict)
- 문화인류학자 베네딕트의 저서 <문화의 유형>은 인간 행위를 지배하는 윤리가 사회의 관습에 따라 얼마나 다양한 가를 보여준다. 아무쪼록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개인주의적 상대주의
- 이 입장은 순전히 개별적 차원에서 가치 내지 윤리의 상대성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 , 문화상대주의와 개인주의적 상대주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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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도덕 원리의 정당성 근거는 오로지 사회적 전통에 기초해 있고, 사회적 전통은 사회적 상황에 따라 alteration(변화) 할 수 있으므로 결국 그 정당성의 근거 또한 불변적인 것은 아닐것이다.
- 섬너에 따르면 도덕이란 비록 형식상 한 사회의 개인적, 집단적 행위를 유발하고 지도하는 규범 기준을 포함하며 추상적 원리의 형태로 나타난다 할지라도 그 근원은 관습에 기초하고 있따
- 결국 도덕적 규범 내지 가치 또한 사회적, 경험적 제전제와 관련된 하나의 사회 현상일 뿐 결코 사회 관계를 떠난 절대 불변의 보편타당한 원리는 아닌 것이다. 개인주의적 상대주의
라. 상대주의적 윤리설에 대한 평가
- 섬너에 따르면 도덕이란 어떤 이성적 관념의 체계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사회의 일반적 생활 양식 즉 풍습(folksway)에 기원하는 것이다. 아무쪼록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 베네딕트에 따르면 각 사회의 문화는 서로 상대적인 단면들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적 가치들은 그 사회관계적 조건에 따라 각각의 고유한 의미를 지니고 그에 따라 각기 다른 사회적 관계맺음의 원리 즉 윤리를 형성해낸다.
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가. 문화상대주의와 개인주의적 상대주의의 기본 내용
나. 문화상대주의
(1) 섬너(W.Summner)
(2) 베네딕트(R.Benedict)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