캇시러의 문화철학에서 예술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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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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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과학으로 대변되는 과학적 이성은 추상(abstraction)을 의미하고, 추상은 언제나 현실의 빈곤화(impoverishment of reality)를 가져오게 되었다. 언어와 과학은 동일한 `추상 과정`에 의존하고 있으나, 예술은 계속적인 `구체화의 과정`이라 할 수 있따 예술은 definition 적 단순화와 연역적 일반화를 용인하지 않는다. 예술은 우리에게 `사물의 형상(form)에 대한 직관(直觀)`을 준다. 과학자가 사실들의 혹은 자연법칙의 발견자라면, 예술가는 `자연의 형상들에 대한 발견자`(a discoverer of the forms of nature)라고 캇시러는 말한다. 이 말은 과학적 이성이 公式(공식)(公式)을 통해서 현실을 기술하고 단순화시켜버렸다는 의미이다. 예컨대, 뉴턴의 인력 법칙처럼 단 하나의 公式(공식)이 우리의 물질적 우주의 구조 전체를 그 속에 담아내고, 또 說明(설명) 하고, 남김없이 파악할 수 …(省略)
다.
캇시러는 위에서 예술이 사물과 인간에 대한 `객관적 견해`를 갖게 하며, 단순히 모방이 아니라, `현실의 발견`, `자연의 발견`이라고 말한 적이 있따 그는 이 표현의 분명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과학적 이성`과 `예술적 이성`을 대립시켜서 說明(설명) 하기도 한다. 캇시러는 이것을 참되고 순수한 발견이라고 말한다. 예술은 사물의 성질이나 요인을 추궁하지도 않는다. 그에 따르면, 언어와 과학은 현실에...
레포트/인문사회
캇시러는 과학과 예술의 공통된 특징을 다양에서의 통일(a unity in the manifold)로 보았다. 그 점이 예술가와 일반인의 차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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캇시러의 문화철학에서 예술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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캇시러는 과학과 예술의 공통된 특징을 다양에서의 통일(a unity in the manifold)로 보았다.
캇시러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사용한 <볼 줄 안다>(saper vedere)라는 말을 사용해서 예술가의 위상에 관련되어 우리에게 說明(설명) 하고 있따 말하자면, 우리는 일상적 감각 경험의 대상들을 수천 번 만났으나 그 형상(혹은 형식)을 한 번도 제대로 `보지` 못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언어와 과학은 현실에 대한 간략화(abbreviation of reality)요, 예술은 현실의 강렬화(intensification of reality)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