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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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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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사랑 때문에 상처도 많이 받고 그 상처로부터 혼란이 생기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바람직한 모습을 상대방에게 투사하면서 쉽게 사랑에 빠짐으로써 진실한 사랑을 이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곧 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다)라고 대답하는 하나님 안에서 우리 자신을 궁극적으로 찾을 수 있다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나 자신의 의식을 갖는 경험은 반드시 고통스러운 것은 아니고, 처음으로 살아 생동하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이다.는 다소 경멸적으로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기도 한다. 에릭슨에 따르면, 모세가 하나님에게 무엇이라고 불러야 하는지를 물어 봤을 때 하나님의 대답이 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이다(I am that I am)이라고 대답하는데, 이것은 Who am !?(나는 누구인가?)라고 질문하는 우리가 I am that I am(나는 나다. 따라서 전의 나의 모습은 아무 것도 아니었다. <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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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아동기와는 달리 자신 속에 여러 다양한 자아들이 내재하고 있음을 인식한다.
<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때 선택되지 않은 자아들은 거절하게 되는데, 이것들은 우리의 부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한다. 이런 상황에서 정체성을 형성하려면 이들을 잘 선별해서 자신의 내면성과 일관성을 이를 수 있는 잠재적인 요소들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그룹으로부터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는데, 이때 자신의 일관성이 없음을 종종 발견하곤 한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새로이 생겨난 감정들과 능력에 의해 발생한 기본적 질문임과 동시에, 사회에 의해 주어지는 질문이다. 이때 정체성이란 일관성 있는 자아가 되는 인식이다. 비록 이런 거절이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내가 누구인가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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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은 청소년기 심리학적 문제들에 대한 연구에서
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에 대한 report 자료입니다. 물론 이것은 도덕적 의미에서 나뿐 정체성은 아니고, 우리 자신이 될 수 없다고 우리가 부정해 버린 정체성이다. 지금까지 어린이가 자신에 대해 생각해 오던 것이 도전받으면서 질적으로 다른 자기이해가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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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이 단계는 청소년기에 해당되며,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표현된다된다. 이러한 혼란은 영웅이나 인기 탤런트에게 자신을 지나치게 동일화시킴으로 야기되기도 한다. 때로 이런 생동감은 황홀경의 경험을 갖게도 한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내가 나 되는데 실패하게 되면 정체성이나 역할의 혼란이 오게 된다된다. 생리적인 change(변화)와 성기관의 성숙, 그리고 피아제가 말하는 인지의 발달이 일어남으로써 여러 가지 많은 change(변화)를 경험하게 된다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명 : 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약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여기에서 에릭슨은 일관성 있는 자아가 되는 것에 대한 인식과 인식의 궁극적인 근거가 되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 사이에 중요한 연결을 시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