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와 자연 그리고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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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와 자연 그리고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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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관념적 공간으로서 자연 : 자연을 소재로 다룬 시들 가운데서 마지막으로 지적할 수 있는 유형은 산과 바다를 관념적 공간으로 다룬 것들이다. 산 역시 성스러운 공간으로서 기독교의 에덴 동산이나 불교의 설산 혹은 도교의 신선 사상에서 보듯 영원하고 완전한 세계를 뜻하고 있다
지금까지 필자는 한국의 근대시가 등장한 이래 우리 시사에서 산과 바다로 대표되는 자연이 시에…(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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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가령 바슐라르나 엘리아데 같은 학자들은 바다가 광막한 수평선과 끝간데 모를 넓이로 인해 피안 혹은 영원성을 상징하는 세계라고 말한다. 문학에서는 이와 같은 인간의 원초적 감정을 `무한에의 향수`(Heimweh 혹은 Fernweh)라고4) 불러 낭만주의의 중요한 본질로 규정하였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바다가 바로 그 무한한 세계의 상징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많은 선학들에 의하여 지적되어 온 바이다. . 그것은 인간의 한계를 벗어난 어떤 절대한 세계에 홀로 존재하는 공간이다. ...
③ 관념적 공간으로서 자연 : 자연을 소재로 다룬 시들 가운데서 마지막으로 지적할 수 있는 유형은 산과 바다를 관념적 공간으로 다룬 것들이다. ... , 현대시와 자연 그리고 문화인문사회레포트 ,
③ 관념적 공간으로서 자연 : 자연을 소재로 다룬 시들 가운데서 마지막으로 지적할 수 있는 유형은 산과 바다를 관념적 공간으로 다룬 것들이다. 이들 작품에서 제시하는 산과 바다는 현실적인 것도 아니요, 인간의 내면에 반영된 것도 아닐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현실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이상화된 세계 혹은 완전하고 무한한 세계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현실의 삶이 모순되고 불완전하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미화된 이상세계를 가정하고 그곳으로 초월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