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희곡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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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6: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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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연극양식은 [신과의 관여]라는 무당의 현전적 행위와 신을 향해 공연되는 형식을 취하기 때문에 그 제의적인 진지성으로 인해 관중과 공연자들 사이의 놀이적 · 축제적 상호작용의 폭은 그만큼 축소되고, 만일 제의적 목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공연을 다시 해야 한다. 무당이 특별한 의상가 소도구들을 갖추고서 사설을 읊거나 노래하고 춤을 추고, 여기에 악사들의 반주음악 연주와 추임새, 그리고 이 공연과 직·간적으로 관련된 관중들의 참여로 그 공연이 이루어진다.
3) 풍물굿
풍물굿은 풍물패이 기악과 춤과 다양한 동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연극양식이다. 전문적인 연극학적 연구는 앞으로 우리 민족연극학의 중요한 project로 남아 있따
2) 무당굿
무당굿은 무당의 제이적인 행위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제의극양식이다. 강렬한 타악기소리를 중심으로 기악의 연주와 춤 그리고 다양한 진법의 동작으로 이 연극양식의 통합중심이 이루어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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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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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희곡사의이해






한국 희곡사의 이해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이 양식은 우리 연극의 가장 원초적이고 집단적이며 총체적인 양식, 원시종합예술적인 성격을 가장 포괄적으로 갖추고 전승되어 온 우리의 전통 양식이다. 마을굿·무당굿·풍물굿·탈춤·꼭두각시놀음·판소리는 모두 구비전승과 행이전승을 통해 그 실체가 전승되어 왔으며, 또 모두가 마을굿과 같은 총체적인 공연 형태를 그 근원으로 하면서 이루어졌고, 또 모두가 민속춤·민속음악의 요소들을 공유하고 있따
1) 마을굿
마을굿이란, 전통 농어촌 사회에서 마을 단위로 그 마을 혹은 지역 공동체 구성원들이 그 공동체의식을 확보·축적·강화해 나아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온 마을단위 혹은 지역단위이 주기적 공동 제의행사를 말한다.
Ⅰ. 전통극의 이해
마을굿(부락제)·무당굿·풍물굿·탈춤(탈놀음)·판소리·꼭두각시놀음·창극으로 크게 구분 지을 수 있따 이 중 창극을 제외한 것들은 모두 서구文化의 유입과 일제의 국권 강점 이전에 이미 그 전통적인 연극양식을 갖춘 것이고, 창극은 전통적 연극양식인 판소리를 좀더 근대적인 양식으로 재창조한 것이다.